[ 병원 컨설팅의 선두주자 메디맵 ]   Home  |  오시는길  |  문의하기
장비선정 기준 및 절차
의료장비 선정 시 주의할 점
의료장비를 선택할 때 지나친 욕심은 금물입니다. 특히 어떤 분야를 중점적으로 진료 할 것인가를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여러 의료장비를 구입하여 놓고 진료 분야를 확장 하려는 것은 위험한 발상입니다. 특히 고가인 MRI, C/T, PET C/T 등의 구입 시 장비의 선정 원칙이나 충분한 시장 조사를 하여 병원건립 단계부터 장비선정을 위한 정보를 파악하여 진행 하여야 합니다.

통상 병원 개원 시 소요되는 비용은 크게 병원부지 매입, 병원건축, 인테리어, 의료장비, 등 하드웨어와 운영, 홍보 등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개원의 형태는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 비중이 지나치게 높으므로 보통 개원 시 60%는 하드웨어에 투자하고 나머지 40%는 소프트웨어 및 인적자원관리에 투자해야 합니다.
성능 의료기기의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상의 요구를 가능한 자세히 제시해야 올바른 의료기기가 선정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지 않은 필요이상의 성능을 지닌 의료기기를 구입하게 되면 가격은 더욱 비싸지고, 사용방법이 복잡하여 효율적으로 진료하기가 어렵고 보수 및 유지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반면에 가격을 고려하여 필요한 기능에 미치지 못하는 기기를 구입하게 되면, 적정한 진료를 수행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된 의료기기 구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료기기의 성능은 가격과 비례하는 경우가 많아 적정한 사양을 고려한 선정이 요구된다.
건축 설계와의
관계
건축규모에 알맞는 의료기기의 규격, 전원용량, 전기설비, 급-배수관계, 온도 및 습도 등 Technical Data를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가격 의료기기의 가격은 회사마다, 제품의 성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며 동일품목, 동일기종이라 하여도 구입처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다. 따라서 도입 예정 장비의 가격을 타병원의 자료 등과 비교 검토한 후 장비별 비교분석표 만들어 적정한 의료기기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사후관리 적정한 기술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예비부품이 준비되지 않은 업체의 장비를 구입하게 되면 의료기기의 고장 발생시 의료기기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므로 구입 전에 공급자의 기술능력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동일기종을 사용 중인 타병원의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의료기기의 제조상 또는 설계상의 결함으로 기기 자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수리, 변상, 교환 등의 방법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사후관리에 관에서는 계약서에 구체적으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장비선정 절차